소비자 뉴스

KCA 소개 주요평가 소비자소식 기관소식 고객센터 언론보도
소비자 뉴스 지역문화 관광정보 소비자 교육자료 문화연예 소식지
소비자소식
KCA 소개 주요평가 소비자소식 기관소식 고객센터 언론보도
소비자 뉴스
소비자 뉴스 지역문화 관광정보 소비자 교육자료 문화연예 소식지
위약금 없는 숙박 예약 취소 기간 연장…당일→24시간
언론사명
뉴시스
기자명
()
등록일
2024.12.27
조회수
211

공정위,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 시행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2019.09.05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2019.09.05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여동준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위약금 없이 숙박업 분야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시점을 연장한다.

공정위는 27일 이 같은 내용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에 따라 기존에는 숙박 분야에서 계약 취소에 따라 위약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기간이 계약 당일이었으나 앞으로는 계약 후 24시간으로 연장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오후 9시에 예약했을 경우 3시간 내에 취소해야 위약금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24시간으로 늘어나게 된 것이다.

공정위는 이외에도 ▲리퍼부품 적용 대상 확대 ▲에어컨 분류기준 변경 ▲애완동물 범위 확대 등 소비행태 변화 등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반영했다.

현재는 공산품 중 TV와 스마트폰 등 2개 품목에 한정해 리퍼부품을 적용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공산품 중 전자제품 및 사무용 기기 전체로 리퍼부품 적용 대상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리퍼부품 적용 대상 제품을 렌탈서비스하는 장기물품대여서비스 업종에도 리퍼부품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계해 리퍼부품 사용 저변을 보다 확대했다.

리퍼부품은 기존 제품에서 회수된 부품을 일정 가공과정 등을 통해 신부품과 동등한 상태로 개선된 것이다.

리퍼부품을 적용할 경우 가격은 신부품 대비 최대 50% 가까이 저렴하지만 품질 보증기간은 기존 2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된다.

더보기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1227_0003011799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