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 ‘제29회 소비자의 날 KCA 문화연예 시상식’ 성료
- 등록일
- 2024.11.29
- 조회수
- 473

2024년 소비자의 날을 맞아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KCA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제29회 소비자의 날 KCA 문화연예 시상식’이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ST센터)에서 열렸다.
소비자의 날(12월 3일)은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한국소비자평가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한 해 동안 대중문화 발전과 소비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 문화산업 각 분야의 수상자들을 조명하는 시상식을 주관하여 개최했다.
올해 시상식은 특히 OTT 오리지널 콘텐츠와 유튜브 콘텐츠 등을 포함하여 변화하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를 반영했다. 평가는 TV 시청률, 영화 관객 수 등의 전통적인 지표와 함께 OTT 플랫폼 시청 지수, SNS 화제성 등 다양한 디지털 지표가 종합 집계됐으며 한류성과 대중 평가, 국민 정서 등을 반영했다.
예능 부문 작품상 ‘2024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예능’은 △서진이네2(tvN) △미운우리새끼 다시쓰는육아일기(SBS) △유 퀴즈 온 더 블록(tvN) △미스트롯 3(TV조선) △핑계고(유튜브) 제작진이 수상했다.
드라마 부문 ‘2024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배우’ 수상자는 △차승원(디즈니+ 폭군) △정려원(tvN 졸업) △이하늬(MBC 밤에 피는 꽃) △신혜선(JTBC 웰컴투 삼달리) △남지현(SBS 굿파트너) △정은지(JTBC 낮과 밤이 다른 그녀)이다.
’2024 관객이 뽑은 올해의 배우’ 수상자는 △하정우(하이재킹) △여진구(하이재킹) △정해인(베테랑2) 이며, 마지막으로 영화 부문 작품상 ‘2024 관객이 뽑은 올해의 영화’는 △‘파묘’의 장재현 감독(감독·각본상), 쇼박스, 파인타운 프로덕션(제작자상) △‘하이재킹’의 김성한 감독(감독상), 퍼펙트스톰필름, 채널플러스 주식회사(제작자상)가 수상했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제29회 소비자의 날을 맞아 자리를 빛내주신 문화연예 각 분야의 수상자와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번 시상식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소비자들의 다양한 콘텐츠 소비 패턴을 반영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한국 문화콘텐츠가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용석 동아닷컴 기자 duck8@donga.com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