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1. 개인정보 수집항목 및 이용 목적과 보유기간
* 개인정보 항목
한국소비자평가(주) 가입 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회원 서비스 외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보주체의 동의 후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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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 목적 회원 관리, 서비스 제공, 이용자 보호, 본인확인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동의 받은 목적 외 활용하지 않습니다. |
* 보유기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나 회원 탈퇴를 할 경우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부정이용 방지의 목적으로 CI를 암호화하여 회원탈퇴 후 1년 보관합니다. |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시점 | 개인정보의 이용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보유기간 |
회원 가입 | 회원 관리, 서비스 제공,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 [필수] 이메일주소(아이디),이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이통사), CI+(연계정보), 주소, 내/외국인 ※만14세 미만 아동은 회원가입이 불가합니다. |
회원 탈퇴 시까지 |
SNS(네이버, 카카오 등)를 통한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 시 SNS로부터 제공 받는 정보로 가입하여 한국소비자평가(주)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회원 관리, 서비스 제공,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
①카카오 [필수] 프로필 정보(닉네임/프로필 사진), 카카오계정(이메일), 카카오계정(휴대전화번호), 카카오톡 채널 추가 상태 및 내역, 본인확인정보(이름, 성별, 생년월일), CI(연계정보), 연령대 [선택] 배송지정보(수령인명, 배송지주소, 전화번호) ②네이버 [필수] 이름, 이메일 [선택] 별명, 프로필사진, 성별, 생일, 연령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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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접속 | 한국소비자평가(주)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용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정보를 수집합니다. 자동 생성 정보는 상품 최적화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등 고객 편의를 위해 활용합니다. | 접속로그, 접속IP정보, 서비스이용기록, 기기정보, 쿠키(Cookie) 등 | 3개월 |
① 서비스 이용 및 참여
회원 서비스 외 상담 신청 서비스 이용, 비회원 결제, 평가 접수 등 서비스 이용 시 개인정보를 추가 수집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시점 | 개인정보의 이용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보유기간 |
평가 접수 |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식별, 접수조회, 불만 처리, 의사소통 경로 확보, 심사 과정에서 고지사항 고지 등 필요한 경우 수집하여 이용합니다. | (필수) 이름, 이메일, 주소, 연락처, 핸드폰번호 (선택) 그외 선택항목 |
5년 원활한 서비스의 상담을 위해내용을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타법률에 의거하여 최대 5년간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대금결제, 환불 | 결제 시 혹은 결제 금액 환불 신청 시 입금이 필요한 경우 수집하여 이용합니다. | (필수) 은행계좌정보, 휴대폰 결제 정보, 결제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구매기록, 계약 내용을 5년 보관합니다. |
비회원 구매 | 이용자 식별, 물품 배송, 고지사항 전달, 불만 처리 의사소통 경로 확보, 구매 대금 결제,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 주문자 이름, 수령자 이름, 주소, 휴대폰번호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구매기록, 계약 내용을 5년 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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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고객상담
고객센터로 문의 및 상담을 신청하실 경우 정확한 상담을 위해 추가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시점 | 개인정보의 이용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보유기간 |
카카오톡 상담 | 불편사항 접수, 고객 본인확인, 상담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 (필수) 휴대폰 번호 |
3년 |
1:1 문의하기 | 불편사항 접수, 고객 본인확인, 상담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 (필수) 이름 (선택)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
3년 |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처리 위탁(국내)
* 처리 위탁(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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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 위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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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명 |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
NICE평가정보(주) | 본인인증 |
CJ대한통운(주) | 한국소비자평가(주)상품 배송 업무 처리 |
카페24(주) | 상품구매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정보 전송 |
삼정데이타서비스㈜ | SMS/LMS/MMS/카카오비즈톡 등 메시지 전송 |
주식회사 카카오 | 카카오SSP서비스(고객목록조회, 알림톡발송, 계약관리, 대금청구 등)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업무 지원 |
주식회사 카카오페이 | 인증서비스 조회, 채널메세지 발송, 고객의 개인(신용)정보 조회 등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업무 지원 |
㈜홈페이지코리아 | 한국소비자평가(주)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
애드24 | 상품 제작 및 배송 업무 처리 |
우정사업본부 | 물품배송(국내 및 해외) 또는 청구지 등 발송 |
3.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 방법
* 개인정보 파기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삭제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로 출력된 개인정보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① 5년 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구매 기록이 있는 탈퇴 회원의 정보를 일정 기간 보유 합니다.
a. 보유항목: CI(복호화가 불가능한 일방향 암호화)
b. 보유기간: 회원 탈퇴 후 1년
c. 보유목적: 무분별한 회원 탈퇴 및 재가입으로 인한 부정 이용 피해 방지
③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통신비밀보호법 등 법령에서 일정기간 정보의 보관을 규정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기간 동안 법령의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관하며, 본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보존항목 | 보존기간 | 관계 법령 |
서비스이용기록, 접속로그, 접속IP정보, 쿠키(Cookie) | 3개월 | 통신비밀보호법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4. 개인위치정보의 처리
* 개인위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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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피성년후견인
b. 장애인복지법제2조제2항제2호의 규정에 의한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자로서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자(장애인복지법 제29조의 규정에 의하여 장애인등록을 한 자에 한한다)
5.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 방법
*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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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이용자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6.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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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복사유
2) 이용자의 정보공개 청구에 대한 한국소비자평가(주)의 일부열람
3) 이용자의 정보공개 청구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한국소비자평가(주)가 공개 여부를 통지하지 않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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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리절차
2) 행정심판: 처분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 이내 제기(처분이 있은 날로부터 180일을 경과하면 제기 불가)
3) 행정소송: 처분 등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 이내(처분 등이 있는 날로부터 1년을 경과하면 제기 불가)
6.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행태정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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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안전성 확보조치
안전한 개인정보 처리를 위해 기술적, 관리적 영역의 조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① 기술적 보호대책
a. 서버 및 네트워크 관련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b. 자체 방화벽 및 침입탐지 시스템, 침입 방지 시스템을 갖추고 이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전문회사를 통한 침해 관제를 철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c.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법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암호화되어 저장·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는 암호화 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d.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e.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은 관련 법령에 정해진 바에 따라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조, 변조, 도난 및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② 관리적 보호대책
a.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외부 전문기관으로부터 주요 시스템과 설비에 대한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을 받아 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b.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인력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c. 임직원이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지침 및 절차를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내 규정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개인정보보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d.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위치정보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위치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한국소비자평가㈜ 에서는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와 담당자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
* 고충처리 부서 한국소비자평가㈜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문의사항은 한국소비자평가㈜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구분 | 부서명 | 성명 | 전화번호 | 이메일 주소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위치관리 책임자 |
보안업무협의회 | 김은중 | 1644-3013 | help@kcakca.com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보안업무협의회 | 이정욱 |
9. 권익침해 구제방법
* 권익침해 구제
개인정보침해 피해 구제를 위해 국가기관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가 침해되어 이에 대한 신고,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국가기관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a.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 (https://kopico.go.kr)
b.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118 (https://privacy.kisa.or.kr)
c.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1301 (https://spo.go.kr)
d.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182 ( https://ecrm.police.go.kr)
10.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관련 법령 혹은 서비스 변경에 따라 개정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이 개정될 경우 사전에 고지 하겠습니다.
① 법령이나 서비스 변경사항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되는 경우 최소 7일 전부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 입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내용의 변경은 최소 30일 전 고지하겠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 2024.08.01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24.08.01